본문바로가기

한국 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뉴스룸

해비타트현장[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사업 보고] 우리는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를 지원합니다.
2021.03.23

지난해 5월, 한국전쟁에 참전했던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와 그 후손들이 더 나은 내일을 살 수 있도록 안락한 주거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캠페인]의 첫 발을 내디뎠죠!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캠페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을 위한 해피빈 모금함 >


많은 분들이 한국해비타트와 같은 마음으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분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후원을 해주셨는데요, 홈페이지 캠페인에 후원해 주신 후원금 10,616,266원과 해피빈 모금함에 후원해 주신 후원금 68,484,400원 총 79,100,666원이 모여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와 그 후손들의 안락한 보금자리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여러분이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으로 한국전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이신 Reta Woredofa 용사님과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 2가정의 주택을 새로 짓고, 진입도로를 재정비할 뿐만 아니라 마을에 공공 화장실과 공용 주방을 새로 건축하게 되었어요.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Reta Woredofa 용사님과 그 후손들 / 사진 출처 : David Cho 제공 >


Reta Woredofa 용사님께서는 86세의 나이로 몸이 좋지 않아 작은 침대에서 6개월째 누워서 생활하고 계십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은 Reta Woredofa 용사님께서 무려 50년 동안 사신 흙벽돌로 지어진 집이에요. 방의 벽은 부식이 되거나 금이 간 곳을 쉽게 찾아볼 수 있고요. 용사님의 집 주방은 환기가 잘되지 않아 요리를 할 때면 연기가 Reta Woredofa 용사님의 방 안과 자녀들의 방까지 들어와 호흡기 건강도 우려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집 외부, 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먼 거리에 화장실이 있어 거동이 불편하신 용사님께서는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에요.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Reta Woredofa 용사님의 집 >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과 가족 / 사진 출처 : David Cho 제공 >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은 90세로 2개의 방과 주방이 있는 집에서 딸과 두 명의 손주와 함께 지내고 계시는데요,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 집 역시 네 식구가 살기에는 좁은 약 6.8평의 집에 살고 계십니다. 용사님의 집에는 화장실이 없는데요, 용사님뿐만 아니라 딸과 손주들까지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마을 이웃의 집 >


또 Reta Woredofa 용사님께서는 주변 이웃들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셨는데요, 대부분의 이웃이 저소득층이고, 집에 화장실이 없거나 있더라도 위생환경이 매우 열악하다고 해요. 하지만 개선하거나 고칠 수 있는 자원이 없어 희망을 잃은 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집이 많고요. 새로 지어질 공공 화장실을 통해 이웃들이 위생적인 화장실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씀하셨어요.




새로 지어질 집에 손녀딸이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신 Reta Woredofa 용사님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주거 공간을 건축하고 있는데요, 특별히 화장실을 개별 화장실과 샤워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눌 예정이에요. 또 기존에 있던 주방을 다른 공간에 새로 지어 주변 이웃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고요. 또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의 집은 주택을 한층 더 높여 가족들이 사용할 방과 화장실, 주방까지 건축될 예정입니다!


< 에티오피아 해비타트 주택 예시 >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사업은 현재 토지 소유권을 확인하고, 건축 업체 선정을 끝낸 뒤 올해 1월부터 참전용사 두 분의 주택과 진입도로, 공공 화장실과 공용 주방 건축을 진행 중에 있는데요, 두 용사님의 새 보금자리의 건축 허가가 담긴 승인 문서와 건축 도면을 보니 벌써부터 새 주택을 보며 행복해 하실 용사님과 그 가족들의 표정을 상상하게 되는 거 있죠! 다가오는 5월까지 완공을 목표로 오늘도 열심히 에티오피아에서 땀 흘리고 있답니다.


< Reta Woredofa 용사님, Ato Assefa Mengesha 용사님의 건축 도면과 승인 문서 >


앞으로 지어질 새 주택이 두 참전용사분과 후손들의 안락한 보금자리가 되고, 공공 화장실과 공용 주방이 마을 주민들의 위생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해비타트가 열심히 지어볼게요!!! 여러분도 함께 응원해 주세요~


첨부파일:

댓글남기기

댓글목록

우리나라를 도와주신 참전용사분들을 위해 좋은 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링크 공유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sns공유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