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 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뉴스룸

해비타트현장한국해비타트만의 특별한 학교, 목조건축학교
2020.10.05

한국해비타트엔 한국해비타트만의 특별한 학교가 있는데요, 바로 [해비타트 목조건축학교]입니다. 저희는 줄여서 해.목.교라도고 불러요. 목조건축학교는 해비타트 건축현장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문 리더와 목조건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세워진 학교입니다. [해비타트 목조건축학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ㅣ해비타트 목조건축학교를 소개할게요!


해비타트 목조건축학교는 2002년에 시작되었는데요, 한국해비타트 충남세종지회 건축 고문이신 김용철 교수님(前 한국목조건축협회 상근 부회장)과 한국해비타트 본부 사업관리팀의 윤권중 팀장님, 충남세종지회 사업관리팀의 김용훈 팀장님 등 전문 강사들이 4-5주 동안 집중적으로 목조건축의 이론부터 실습까지 교육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건축 기술을 익혀 해비타트 봉사 리더(CREW LEADER)로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목조건축 현장에 전문 빌더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 직접 자신의 손으로 집을 짓고 싶으신 분들, 기존 건축 사업을 확대해 목조건축사업을 하고자 하시는 건축가분들 모두 목조건축학교를 추천합니다!



ㅣ목조건축학교는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될까요?


목조건축학교는 4-5주의 기간 동안 함께 합숙하며 진행되는데요, 1주 차에서는 목조주택의 이론에 대해 깊이 배웁니다. 2주 차부터 실습이 시작되는데요, 골조 실습부터 스케치업, 직접 이동식 목조주택을 만들어보는 실습까지 마친 후 졸업을 하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있는 거죠!


( 일정, 합숙 여부 및 상세 커리큘럼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열정을 가지고 가르쳐 주신 강사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 52기 수료생 -


"이론과 실습이 균형을 이룬 훌륭한 교육이었습니다.

강사님들의 꼼꼼하고 세심한 강의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 53기 수료생 -



< 벽체 골조 제작 - 바닥 장선 및 단열재 설치 - 벽체 골조 세우기 >

< 벽체 골조 완성 - 외부 합판 붙이기 >

< 지붕 - 외부 방수 마감 사이딩 >

< 지붕 방수 마감 - 내부 단열, 석고 작업 >



ㅣ실습으로 만든 목조주택은 어떻게 사용되나요?


목조건축학교는 지금까지 총 626명(2020년 7월 기준)의 수료생을 배출했는데요, 그만큼 실습으로 많은 이동식 목조주택이 만들어졌겠죠? 목조건축학교 실습을 통해 제작된 실습 주택(이동식 목조주택)은 해비타트의 사회 공헌과 목조건축학교 운영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 강원도 고성 산불 피해로 주거에 심각한 피해를 입었던 이재민들을 위해 목조건축학교에서 제작된 실습 주택이 지원된 사례도 있었죠! 뿐만 아니라 추가로 이동식 목조주택 공사가 시작됐을 때 가장 먼저 달려왔던 봉사자분들도 바로 해비타트 목조건축학교 졸업생들이었답니다.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 피해 지역 이재민들을 위해 해비타트는 어떤 지원을 하고 있나요? >

포스팅 보기!



한국해비타트만의 특별한 학교, 목조건축학교! 누구든지 열정만 있다면 참여할 수 있답니다! 목조건축학교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국해비타트 충남세종지회로 연락 주세요.



ㅣ목조건축학교 문의 : 한국해비타트 충남세종지회 041-555-1743~4 / ca@habitat.or.krㅣ






첨부파일:

댓글남기기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링크 공유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sns공유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