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 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뉴스룸

해비타트현장방글라데시 해비타트의 특별한 손님
2019.11.06

방글라데시 해비타트의 특별한 손님


아들과 함께 방글라데시를 떠나 미국에 정착해 오랜 세월동안 집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던 누스랏 자한이 그 주인공입니다. 이민 초기, 많은 어려움을 겪던 그녀에게 손을 내민 것은 해비타트였습니다. 해비타트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땀의 분담”에 참여한 끝에 2018 지미카터특별건축봉사의 일환으로 드디어 집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여 누구든 안락한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전파하기 위해 그녀는 그리던 고국인 방글라데시를 방문해 그녀의 경험을 나눴습니다.

그녀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누자랏 자한, 해비타트와 함께한 입주가정의 여정


<해비타트 입주가정이 된 누자랏 자한과 아등 니소르고>


저는 누자랏 자한이라고 합니다. 12살난 아들, 니소르고와 함께 최근 미국 인디애나주 미샤와카에서 홈오너가 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미국으로 이주 오고, 내 집을 마련하는 일이 참 요원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해비타트의 지원 덕에 남들처럼 드디어 집을 마련하게 되었지요.

해비타트의 수혜자였던 직장 동료의 추천으로 2017년 처음으로 해비타트에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고, 요건 모두 충족시킨 후, 곧 선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여름, 지미카터특별건축사업의 일환으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었습니다. 해비타트와 내 집 마련이라는 목표를 향해 함께 건설에 참여하는 한편, 250시간동안의 “땀의 분담”으로 다른 입주가정을 위한 집을 건설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특권도 가졌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제 집을 손으로 느낄 때, 또 제가 직접 건설에 참여했던 그 당시를 기억할 때, 가슴이 벅차 오릅니다.


<봉사자들과 함께 건축봉사에 참여한 누사랏 자한(왼쪽에서 두번째)>

해비타트는 단순히 집을 마련하는데 그치지 않고 집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며, 이웃에 새로운 해비타트 입주가정이 들어올 때마다 함께 모여 손수 만든 음식을 나누고 교류하며 하나의 견고한 지역사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건축봉사가 있었던 그 한 주 동안 해비타트의 나눔과 기부의 정신은 저에게 큰 감명을 주었습니다. 평생 본적 없는 타인을 위해 뜨거운 날씨 속에서 몇 시간씩 저와 함께 집을 완성해 가던 자원봉사자들에게 받은 감동을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입주가정의 마음에 피어나는 희망과 자원봉사자의 열정을 직접 목격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전 세계에서 온 자원봉사자들에 둘러 쌓여 제 남은 여생동안 잊지 못할 사랑과 배려를 느꼈습니다.

제 미래의 집을 짓는데 동참한 수백명의 자원봉사자 중에는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부부, 조나단 렉포드 국제해비타트 회장, 컨트리음악의 대가이자 오랜 해비타트 후원자인 가스 브룩스와 트리샤 이어우드, 토크쇼 진행자인 데이빗 레터맨, 데이브 우드 미샤와카 시 시장, 피트 버티게그 사우스 밴드 시 시장과 같은 각계각층의 주요인사는 물론 부인과 함께 23년 째 건축봉사를 이어온 분도 있었습니다. 이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또 함께 땀 흘리며 견실하고 마음이 따뜻한 많은 분들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이런 행사의 일부가 될 수 있었다는 것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지미카터 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사랑의 징표를 건내받고 있는 누자랏 자한과 아들>


저와 제 아들에게 이 집이 갖는 의미는 매우 특별합니다. 더 이상 이사 다닐 필요가 없어 안정성을 느낍니다. 또, 아들이 자라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아들이 자라면서 어린시절의 기억을 담아 둘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에 행복함을 느낍니다. 이 모든 것이 해비타트의 덕이며, 저는 이 사실을 평생 잊지 않을 것입니다. 입주한 첫날부터 이웃의 해비타트 입주가정분들은 저를 하나의 가족으로 받아 주셨습니다. 제 아들은 이와 같은 해비타트의 정신을 평생 기억할 것입니다.


<아들과 함께 건축봉사에 참여한 누자랏 자한>


첨부파일:

댓글남기기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링크 공유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sns공유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