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 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뉴스룸

해비타트현장[인도네시아 지진 긴급구호] 한순간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인도네시아 주민들, 이들을 위한 새 보금자리를 해비타트와 함께 만들어주세요.
2018.10.19


지난 2018년 9월 28일, 진도 7.5의 대규모 지진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에 발생하였고,

이어 강타한 쓰나미까지 겹쳐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쓰나미로 인해 육지까지 밀려들어온 배 (좌) / 지진으로 인해 파괴된 공항 (우)


사망자와 부상자는 계속 증가하여 재해 발생이 20일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 집계된


사망자의 수는 2,045명

중상자는 10,679명

실종자는 671명으로 집계(10월 10일, 인도네시아 재난방지청 발표 기준)되고 있습니다.


또한, 74,000명의 이재민이 발생하였으며, 65,000채 이상의 주택이 파괴된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본진 이후 300회 이상의 여진이 발생해 산사태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재난 피해가 심각한 지역은 여전히 접근이 쉽지 않고, 재난으로 인해 통신과 도로, 연료 공급, 음식과 식수 등의 지원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인도네시아 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 Indonesia)는 20년 넘게 인도네시아에서 소외된 이웃들의 안락한 주거공간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4년 인도양 쓰나미와 2006년 욕야카르타 지진 등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발생한 재해에 대처해왔습니다. 그 결과, 8,000가구 이상의 가족을 부양하고 그들의 집과 마을을 재건하여 희망을 가지고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데 앞장설 수 있었습니다.




[Habitat for Humanity의 긴급구호 활동]


2018년 10월 1일부터, 인도네시아 해비타트 현지 직원들은 술라웨시섬의 팔루와 동갈라 두 지역에 파견되어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구호 물품 및 쉘터(이재민 쉼터) 지원 계획을 세웠습니다.

현재는 피해가 큰 두 지역과 동부 롬복의 사장 지역까지 총 세 지역긴급 구호를 실시하고 과도기적 주택을 제공하는 등 집중적 구호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비타트(Habitat for Humanity International)Pathway to Permanence 지침에 따라

[1. 구호 -> 2. 회복 -> 3. 재건]에 3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 시기별 주요 활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구호기(향후 6개월간)

[안전한 주거환경 제공을 위한 긴급쉘터키드 및 과도기적 주택 제공 & 잔해 제거 등을 통한 재건 활동 준비]


1) 인도네시아해비타트는 정부 기관, NGO, 기업, 지역 커뮤니티, 자원봉사자, 후원자들과 협력하여 재난 피해를 입은 두 지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캠프 내 위생 지원을 돕기 위해, 인도네시아해비타트 긴급구호팀은 팔루(Palu)시 Petobo에 위치한 Faqih Razit 축구장에 머무는 이재민 최대 2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을 건설했습니다.


3) 3단계 계획은 기존에 진행하던 구호를 회복과 재건으로 전환하여 수천 가정을 지원하며, 3년 혹은 그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한 해비타트는 주택, 물, 위생시설과 기타 지역사회 자산 재건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4) 향후 6개월 동안, 해비타트는 재난 피해를 입은 가정에 주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긴급구호키트(emergency shelter kits)와 수리키트(repair kits) 및 과도기적 주택(transitional shelter)을 지원하며 지속적인 구호 활동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과도기적 주택과 키트는 각각 가정에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하고 주택 재건 준비 과정에서 잔해와 파편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회복 & 재건기

[지역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주택건설과 주택지원서비스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집과 설비를 보수/재건할 수 있는 상황 및 능력 제공. 궁극적으로는 지역의 재건이 목표]


* 회복 및 재건축 단계에서, 해비타트는 지역 봉사자들을 포함한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코어하우스와 주택지원서비스센터(Housing Support Service Centers)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주택지원서비스센터는 가정과 지역사회가 집과 장비들을 다시 재건할 수 있도록 건축에 관한 기술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택지원서비스센터는 혁신적이며 비용 효율적인 재건 방식을 제공하여 지역 역량과 생계를 강화하고 가정과 지역사회가 이후 재난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한국해비타트는 인도네시아해비타트 및 해비타트 국제본부와 함께, 이번 재해로 인해 입은 피해를 복구하고 상처 받은 술라웨시섬과 그 주민들의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입니다.


강력한 지진과 연이은 쓰나미로 무너져버린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섬과 그 주민들몸과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빠른 복구 작업과 지역 공동체의 재건을 위해, 한국해비타트와 함께해주세요!



첨부파일:

댓글남기기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링크 공유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sns공유하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