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한국 해비타트 Habitat for Humanity Korea

소개

세계인권선언문 25조에서 발췌

“모든 사람에게는 의식주(의복, 식량, 주거지)와 의료 및 필수적 사회 복지를 포함하여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복지에 적합한 생활 수준을 갖출 권리가 있으며, 실업, 질병, 장애, 배우자의 사망, 노령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에서 생계 곤란을 당한 경우 사회 보장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집은 개인의 건강, 행복, 발전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공공위생 개선의 기본 요건인 안전한 위생시설과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은 안락한 주거지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된다. 여전히 아시아 지역 2억명의 사람들이 오염된 식수를 이용하고 6억7천1백만명의 사람들이 유해한 위생시설에 노출되어 있다.

열악한 주거환경은 전염∙비전염성 질병 및 사망의 위험을 높이며 이는 정신건강에도 유해하다. 특히 실내 공기 오염은 집과 관련된 주요 건강 위험 요소이다. 세계보건기구의 조사에 따르면 가정 내 취사 시 발생한 연기흡입으로 인해 여성과 어린이가 대부분인 160만명의 여성과 어린이들이 매년 사망하고 있다.

아시아 지역 내 약 7억 명의 사람들이 아직도 전기 없이 살며 통신이나 조명 등 현대 사회에서의 기본 혜택마저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성과 남성 모두 장시간 고된 노동에 생계를 의존해야 하고 아이들은 날이 저물면 공부를 못하거나 촛불에 의지해야 해 제대로 학업을 성취하기 힘들다.

적절한 주거 환경은 이 모든 문제를 풀며 사회적 통합 및 지역 사회 발전을 이룰 안전의 기반을 갖게 한다. 이는 또한 주택 건축용 자재 및 노동력 수요로 인해 고용창출로도 이어지게 된다.

종종 가장의 역할까지 해야 하는 여성들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가내 소규모 사업이 활성화되면 생계에도 도움이 된다. 임금 생활자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집이 있다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해져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주거 환경 개선은 어린이들의 학업 성과 증진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는 사회 통합 및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안전 기반을 형성으로 이어져, 제대로 된 도로, 편리한 교통 체계 및 배수 및 하수 시스템을 통해 지역 사회 번영이 가속화 된다. 안락한 주거지는 건강상 장점을 제공함은 물론, 특히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스트레스를 덜 받게 해주고 안전함을 누릴 수 있게 해 준다. 안락한 주거지를 통해 생긴 공간에서 여성들은 재택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이는 새로운 수입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또한 직장인들이 퇴근 후 안락한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되면 업무 생산성이 향상되며 건강한 거주 환경 덕분에 질병 발생률이 감소하고 이렇게 확보된 시간을 활용하면 노동 생산력이 높아지게 된다.

이처럼 안락한 집은 빈곤을 벗어나는 해결책을 제시한다. 주거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열악한 주거 환경은 결코 동떨어진 문제가 아니다.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링크 공유
아래의 URL을 복사하여 (Ctrl+C)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닫기
sns공유하기
맨위로